본문 바로가기
  • 유익하고, 재밌는 정보 제공 블로그
오늘 하루 글쓰기

당신이 발전 하고 있음에도 제자리인 이유 # 10

by 박JH 2020. 3. 15.
728x90

 나는 인생이 수많은 노력으로 하루하루 발전해 나가며 살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. 나 역시도 어제보다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또 노력한다. 그런데 가끔 내 주변을 둘러보다 '과연 내가 발전하고 있는 게 맞는 것 인가 왜 계속 제자리인 것 같지?' 하는 의문이 들 때가 있다. 분명히 발전을 했으면 앞으로 또는 위로 더 나아가고 올라가야 하는 것이 맞는데, 다시 뒤를 돌아보면 제자리 그대로 있는 경우 말이다. 

 왜 이럴까? 나는 발전하는데 왜 계속 주변을 둘러보면 제자리인 것 일까? 이 답에 해답을 찾지 못 하고, 있던 어느 날, 아버지께 이 질문을 했다. "아빠 나는 발전하는데 왜 주위를 둘러보면 계속 제자리인 것 같지?"라고 질문을 하자 아버지는 아주 간단하고 명료하게 정답을 말씀해 주셨다. "그거야 니 주변 사람들도 계속 발전하니까"라고. '아... 이래서 사람 연륜이라는 것은 무시할 수 없구나'를 깨달으며, 내가 했던 고민이 그저 밥을 먹는데 왜 자꾸 배가 고플까 하는 단순한 질문처럼 느껴졌다. 맞는 말씀이다. 내가  발전을 하고 있는 이 순간 누군가도 발전을 하고 있고 그렇게 우리 모두 어제 보다 한걸음 더 앞에 서 있다. 그러니 당연히 주변을 둘러봤을 때 어제의 그 사람이 내 옆에 있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?

 오히려 내 옆에 사람이 오늘 갑자기 나의 앞에 있는다거나 세상의 발전이 나의 뒤에 있다는 것이 더 큰 문제가 아닌가.

세상이 발전하지 못했거나, 내가 너무 비정상적으로 앞서 갔다는 뜻 이니까. 그러니 죽을 듯이 노력했는데 제자리라고 절대 낙담하지 마라. 당신이 제자리라는 것은 당신의 주변과 당신, 그리고 이 세상이 함께 나란히 발전해 나갔다는 뜻이다.  

 

728x90